1. 자료형(변수)

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

ex) 스타*스에서 커피를 주문한다면 스몰(small), 쇼트(short), 톨(tall), 그란데(grande)이 크기가 있다.

     카페에서 자신의 원하는 컵의 크기를 선택하는 것처럼 변수(컵)도 데이터(음료)를 담는 그릇이다. 

     ​때문에 변수(컵)은 여러가지 크기가 존재한다.

 

1.1 변수의 종류

  • (원시)변수: 원시변수에는 값이 저장된다. ex) int i = 7; => i는 111(2)의 값을 저장 함.
  • 인스턴스 변수: 객체(인스턴스) 내부에 있는 변수
  • 레퍼런스변수(레퍼런스) : C언어에서의 포인터, 객체에 접근하는 주소를 갖고 있음(값이 X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  ex) Dog myDog = new Dog(); => myDog의 객체의 접근하는 주소를 갖고있다. 


2. 기본 자료형 (총 8개)

2.1. 리터럴

소스 코드의 고정 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

ex) 진하게 표시된 것이 리터럴

      int i = 100;

      float f = 10f;

      char ch = "Oh!";

 *리터럴과 상수(Constant)는 다름!!!

   - 리터럴: 변수 및 상수에 저장되는 값 자체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int i = 100;

  - 상수   : 값을 초기화 한 이후에 값 변경이 불가능한 상수  ex) public static final int i = 100; 


2.2 종류 

 

  1 byte

 byte

  4 byte

  8 byte 

 논리형

  boolean

 

 

 

 문자형

 

  char

 

 

 정수형

  byte

 short 

                int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long

 실수형

 

 

 float

               double            

 * 회색 부분은 default(기본) 자료형

 

2.3 변수선언

[public/protected/private] [static] [final] 변수타입 변수명;

 * [ ]안의 것은 때에 따라 생략가능


1) 변수이름 짓는 법

  •  변수는 알파벳, 숫자, _, $ , 문자(한, 중, 일 국가 문자 다 가능)
  •  단, 변수의 첫 문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  •  가능한 $는 변수이름으로 사용하지 말것(보통 $는 자동화 도구에서 값을 대치하는 특수기호로 많이 사용 ex)jQuery)
  •  패키지 멤버 클래스는 영어 외에 문자를 사용하지 말아라.(운영체제에서 인지X), 내부 클래스는 한글 사용가능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but 영어를 쓰는 것이 현명
  •  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  •  변수 이름 짓는 규칙: camel표기법 ex) firstName, createDate
  •  널리 알려진 약어의 경우는 변수명으로 사용해도 되지만, 가능한 약어 사용을 자제하라 => source code의 가독성을 위해
  •  변수는 소문자로 시작한다.
  •  메서드명은 동사로 시작, 일을 시키는 식으로 이름을 지어라!


2) 사용 예

  • boolean i = true;  //true or false 밖에 사용 못함.
  • char i = 'A';(작은 따움표로 감싸 주어야 함) // 하나의 문자만 저장 가능
  • byte i = 1;
  • short i =1;
  • int = i =1;
  • long i =1;
  • float i = 1.2f;("f"를 꼭!!!! 써야함! => 자바에서는 소수점이 들어가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double로 간주 하기때문에)

         * "1.2f"가 의미하는 것은?

        커피를 주문할때에 "아메리카노 small사이즈, 시럽추가, 샷추가" 라고 주문을 한다고 해보자

        그렇다면, 커피를 주문받는 사람은 위와같이 모든 글자를 다쓰지 않고, "사이즈:s, 시럽O,  샷O"과 같이 간결하게 나타낼 것이다.

        커피에서의         "s"가 의미하는 것이  small의 크기를 갖고있는 을    의미하듯이,

        프로그래밍에서의 "f"가 의미하는 것은  flaot의  크기를 갖고있는 변수를 의미한다.  

 3) Error

 byte test1 = 128; //error 내용: type mismatch:cannot convert from int to byte (type이 잘못매치되었다: int는 byte로 변환할 수 없다.)

  • 128은 1바이트 이상이므로 int형이 되어야 한다!! => 1byte인 byte에 넣을 수 없다.
  • 따라서, 변수의 크기와 할당 내용의 크기를 맞춰서 변수 선언을 하여라!!

 

 

3. 참조 자료형 

  객체의 주소를 저장, 변수의 타입이 클래스의 이름을 사용

 

  2.1 종류

  • String : 문자열 사용 시
  • 사용자 지정 클래스

 

  2.2 사용방법

    String str = "Hello, World!"; (변수타입 첫글자 => 대문자, 큰따움표로 감싸줌)

 


4. 기본 자료형 VS 참조 자료형


 

 기본 자료형

참조 자료형 

 저장 하는 값

 실제 값

 객체의 주소

크기제한

 有

 無

 변수타입 첫 글자

 소문자

대문자 (클래스 이므로)

 사용예시

 int a = 100;

 Date today = new Date();


'개발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"인스턴스변수VS 메소드"와 "클래스 VS 객체"  (0) 2016.12.31
[JAVA] 기초03  (0) 2016.12.31
[JAVA] 기초 - 주석  (0) 2016.12.31
[JAVA] 기초02  (0) 2016.12.31
[JAVA] 기초01 - JAVA란?  (0) 2016.12.31

+ Recent posts